3. 인류사의 걸작, 사그라다 파밀리아

1926년 6월 10일 저녁 5시 30분.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코르테스 거리에서 남루한 차림의 한 노인이 길을 건너던 중 전차에 치었습니다. 환자는 응급처치 후 가까스로 인근 병원에 옮겨졌으나 상태가 심각하여 사흘 후 사망했고, 죽기 직전에야 이 환자가 세계적인 건축가 안토니 가우디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는 자신의 최대 걸작인 ‘성 가족 성당’(사그라다 파밀리아)을 짓던 중 잠시 짬을 내어 저녁 기도를 하러 가다 변을 당한 것이라고.. 그가 사망한 병원은 자신이 모든 정열을 기울여 건축하던 ‘성 가족 성당’이 한 눈에 들어오는 산타 크레우 병원이었고, 그의 유해는 성 가족 성당 안에 묻혔습니다.
가우디가 바르셀로나를 대표하는 건축가로 명성을 얻게 된 것은 구엘의 후원과 구엘 공원의 설계를 통해서인 것은 앞에서 설명해 드렸지요. 가우디는 환상적이면서도 정확한 구조, 기이한 듯 하면서도 약간은 그로테스크한 그의 특성을 그의 건축물마다 적나라하게 표출시켰습니다. 평생 결혼하지 않았고 채식주의자였으며, 연로한 아버지와 조카딸과 함께 살았던 가우디는 괴짜로 통했습니다.

옥수수 모양의 첨탑
1883년 독실한 가톨릭 단체가 성당 건축을 시작하게 됩니다. 처음 설계는 교구 건축가가 맡았는데, 그가 1년 만에 사임하고 가우디에게 그 일이 맡겨진 것입니다. 당시 가우디의 나이 31세였죠. 이것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르셀로나의 걸작 ‘성가족 대성당’(사그라다 파밀리아)입니다.
가우디는 성당의 설계를 바꾸고 자신의 독창적 아이디어를 접목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옥수수 모양의 첨탑, 직선을 배제하고 곡선만 사용한 독특한 조형 등 난해한 설계로 인해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생각했다 합니다.
“작품은 긴 시간의 결과여야 한다. 따라서 건축하는 기간이 길수록 좋다”
가우디는 성당 옆에 숙소를 만들고, 그곳에서 살면서 성당 건축에 전력투구했습니다. 1920년대에 120m 높이의 탑이 완성되었을 때 이 탑은 바르셀로나의 마천루가 되었습니다. 가우디는 74세까지 40여년 간 성당건축 작업에 올인했습니다. 그가 사망할 때까지 성당 건축은 완성되지 못했고, 그의 사후(死後) 다른 건축가들에 의해 작업이 진행되다가 1936년 스페인 내란으로 중단됩니다.
1952년 건축이 다시 재개되어 지금도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지요. 앞으로도 얼마나 더 시간이 걸릴지 모른다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희대의 건축물에 대해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종교 건축물 중 하나’ 혹은 ‘인간이 만든 최고의 조형물’, ‘신이 머물 지상의 유일한 공간’이라는 평을 남겼습니다.
1) 성당 외부
전체가 완성될 경우 성당의 규모는 가로 150m, 세로 60m에 달한다 합니다.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처음 보면 외관과 그 기이한 형상이 성당이라는 사실에 놀라게 됩니다. 한참을 들여다봐도 그 구성을 알기 힘들죠. 상상에서나 있을 법한 건축물을 현실로 만든 건축가에 대한 감탄이 나올 수밖에 없답니다.
성당에 조금 가까이 다가서면 그 구성과 조각들이 기독교적 상징으로 채워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성당의 평면은 좌우가 짧고 세로가 긴 라틴 십자가 모양을 하고 있고요. 십자가의 3개 팔에 3개의 파사드(출입구가 있는 정면)가 있습니다. 파사드는 아주 쉽게 말해 건축의 ‘얼굴’입니다. 건물에서 가장 중요한 면을 뜻합니다.



탄생 파사드
성당의 각 파사드는 ‘탄생’, ‘수난’, ‘영광’이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해가 뜨는 동쪽에 자리한 탄생 파사드(The Nativity Facade)에는 성경의 예수 탄생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조각돼 있습니다. 이 파사드는 가우디 생전에 건축된 부분으로 현재 사그라다 파밀리아에서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수난 파사드
예수 수난을 의미하는 서쪽의 수난 파사드(The Passion Facade)는 1954년 착공해 1976년 완성됐다 합니다. 탄생과 수난 파사드는 3개의 회랑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회랑의 끝에는 파사드마다 3개의 문이 달려 있고, 탄생 파사드의 3개 문은 각기 믿음, 소망, 자비(사랑)를 상징한다 합니다.
성당의 현재 모습에서는 탄생 파사드가 성당의 정면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사실 성당의 정면으로 가장 중요한 파사드는 남쪽에 있는 영광 파사드(The Glory Facade)라 합니다. 영광 파사드의 5개 문은 성당 안으로 5개의 회랑과 연결되고, 성당 밖으로는 마요르카(Mallorca) 거리와 마주합니다. 영광 파사드는 2002년부터 건설이 시작돼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합니다.
계속..

건축 중인 영광 파사드

3개의 파사드(탄생, 수난, 영광) 평면도
♪♫ Celine Dion - Ave Maria ♫♪